WordPress 해외 쇼핑몰 제작(5) : 호스팅 서버의 선택 기준_1
지난 글에서는 인터넷과 호스팅 서버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호스팅 서버를 선택하고 유/무료로 가입 후 사용해야 하는데, 사실 어떠한 기준으로 호스팅 서버를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기 마련입니다.
저도 몇 년 간 여러 호스팅 서버를 사용해 보았지만, 100% 쏙 마음에 드는 서비스는 찾지 못했습니다. 적어도 한국 내 서버가 아니어야 하는것은 알겠는데, 해외 서버들의 호스팅 서비스도 가격과 지역, 특징에 따라 천차만별이라서, 과연 어떤것이 좋을지는 아직도 고민이 되곤 합니다.
특정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추천하기는 어렵고, 가격? 저장용량? 속도? 어떤 기준으로 호스팅을 선택해야 할 지 다뤄보겠습니다.
1. 호스팅 선택의 목적
호스팅을 필요로 하는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단순히 웹사이트의 구축인지, 쇼핑몰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위함인지, 혹은 이미지 호스팅 용도인지, 각 목적에 따라 기준이 달리 갖고 접근해야 합니다. 우리는 해외 쇼핑몰을 목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아직 쇼핑몰을 구축하지 않거나 적어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글을 읽고 있는, 즉 쇼핑몰쪽에서 초보자나 다름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이 글을 접하고 계신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게 보면 아무래도 초반 접근도가 좋고 가격이 저렴한 호스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구축 외에 보안이나 고급 기능들에 대해 어느 정도 손쉽게 접근이 가능한 일반적인 웹호스팅(공유호스팅, Shared hosting) 정도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보통 ‘호스팅‘ 이라고 하면 특정 지역에 서버를 두고, 그 서버 내의 공간을 일부임대하는 이러한 웹 호스팅을 의미합니다. 그럼 웹 호스팅 이외에 다른 호스팅도 있다는 의미가 되겠죠.
2. 호스팅 서버의 종류
여러 기준이 있겠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호스팅의 종류는 크게 4가지 호스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A. Shared Hosting
공유호스팅이나 웹호스팅이라고 일컫는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던 호스팅입니다. 이러한 호스팅은 서버 컴퓨터 내의 일부 공간을 임대하는데, 예를들면 2GB의 메모리를 내가 0.5GB 쯤 사용하고, 나머지 다른 사람은 1.5GB 를 사용한다면, 누군가와 공유하는 호스팅이 되겠지요. 이러한 의미에서 공유 호스팅이라고도 하고, 전통적으로 웹사이트 구축에서 많이 사용되
는 호스팅이라서 웹호스팅 이라고도 합니다.
< 한 서버의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여 사용합니다. >
웹호스팅의 장점은 아무래도 가격과 편의성에 있습니다. 트래픽이나 공간에 따라 월 1만원 이하의 호스팅 서비스도 많아, 처음 연습이나 진입시에 많이 사용 되곤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웹 어플리케이션들, 즉PHP나 database와 같이, 우리가 들어도 잘 모르는 여러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웹사이트 구축을 위해 손쉬운 설치,진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트래픽이 제한되어 있어서 한 서버내에서 누군가가 크게 트래픽을 잡아먹을 때에는 나도 모르게 느려지거나 영향이 있을 수 있고, 또한 그 때문에 일정 트래픽이 넘어가게 되면 추가 비용이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경고, 웹사이트 정지까지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른 제한도 있습니다.
B. 서버호스팅 (Dedicated hosting)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서버호스팅이라고 하고 해외에서는 Dedicated hosting 이라고 부릅니다. 공유 호스팅과는 다르게 호스팅 업체의 서버, 즉 컴퓨터를 단독으로 임대해서 사용합니다. 물론 컴퓨터를 우리집에 갖다놓는 것이 아닌, IDC(Internet Data Center) 라는 인터넷회선 속도나 안정성과 서버유지에 대한 환경이 최적화 된 공간에 있는 호스팅 업체의 서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서버 한대를 한 사용자가 사용합니다.>
이러한 서버 호스팅의 장점은, 서버에 대한 직접적인 권한을 갖고 서버에 대한 모든 자원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트래픽이나 고사양이 필요한 환경에 적합합니다. 또한 공유호스팅처럼 외적인 요인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 가능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다만 만점으로는 초기 구축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편이며, 서버 구축과 운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처음 진입시에는 과한 호스팅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C. VPS 호스팅
가상서버 호스팅입니다. 서버 내에 여러대의 가상서버를 만들고 각 가상서버마다 사용자는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호스팅입니다. 조금 어려운 개념일수도 있지만, 예를들어 본다면, 보통 사용하는 컴퓨터 위에는 윈도우라는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Mac에는 iOS가 설치되어 있고요. 그것이 운영체제 즉 OS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그 위에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가상의 컴퓨터를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Mac에서는 Parallels, Vmware, VirturalBox와 같은 가상머신 프로그램이 있고, 윈도우에서도 Vmware, VirturalBox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맥에서도 윈도우를 쓸 수 있고, 윈도우에서도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한 서버 내에 가상서버를 만들고 그 가상 서버를 한 사용자가 사용합니다 >
다시 돌아가 보자면, 호스팅 서버 내에 이와 같이 가상머신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의 서버를 구축해 놓는것입니다. 그럼 그 가상 서버는 나 혼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 내 다른 사용자와 공간과 자원을 공유하는 웹호스팅(공유호스팅)에 비해 비교적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나 보안, 등에서 더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다만 가상 서버를 설치할 때에 일정 스펙(사양)이 정해져있고, 그 이상의 사양이 필요할 때에는 중간에 변경이 어렵습니다.(가능은 하다네요.) 또한 가격이 월 정액제와 같은 정액요금제이므로, 만약에 사용자가 적을 시기라도 사용료는 그대로 내야합니다. 거기에 기본적으로 서버 호스팅과 비슷한 맥락이기 때문에, 서버에 대한 기본적인 운영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VPS호스팅은 공유호스팅보다는 자원이 많이 필요하지만, 서버호스팅의 단독 서버 임대가 부담스러울 만큼의 트래픽,자원이 필요한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D. 클라우드 호스팅
클라우드라는 말이 명확하게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웹호스팅이 한 서버의자원을 나눠서 사용하는 것이고, 서버 호스팅은 한 서버의 자원을 혼자서 사용하는 것, 그리고 VPS호스팅이 한 서버의 자원을 가상서버로 나누어 각각의 서버호스팅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면 클라우드 호스팅은 VPS호스팅과 약간은 반대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여러대의 서버를 묶어 하나의 가상 서버를 만들고 한 사용자가 사용합니다 >
클라우드 호스팅은 하나의 서버 뿐 아니라 여러대의 서버를 묶어서 하나의 가상서버로 만들어 임대,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펙(사양)도 빠르게 변경할 수 있고 그에 따라 트래픽에 대한 대응도 유연하게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많으면 고사양의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도록 하고, 일정 기간 사용자가 적다면 해당 기간동안에는 낮은 사양의 서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버 호스팅과 마찬가지로, 서버 관리에 대한 직접적인 권한을 갖고 서버 자체를 변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에 대한 과금 체계도 낮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경제적인 비용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가격은 높게 시작되는 편입니다.
호스팅의 종류로만 본다면
웹호스팅 -> VPS호스팅 -> 서버 호스팅 -> 클라우드 호스팅 순으로 확장 가능한 사용 순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클라우드 호스팅부터 시작해도 무관하고 선택은 규모나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나머지는 다음 편에서 계속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