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 쇼핑몰 제작(2) : 도메인 구입
자사의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내 홈페이지의 인터넷 주소를 만드는 일 입니다. 도메인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이미 여러 설명들이 있어 굳이 첨언하지 않아도 될 것이고, 혹시나 개념적으로 지식이 필요하다면 검색으로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본다면, http://www.amazon.com 이나 http://www.ebay.com 등과같은 웹사이트의 주소가 되겠습니다.
1. 도메인의 중요성
도메인의 중요성은 기능적 측면과 마케팅적 측면, 모두에 해당합니다.
기능적으로는 복잡한 IP주소를 쉽게 변환해주는 기능을 통해 타인이 웹사이트에 쉽게 접속하고,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정체성을 이름에 포함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점은 구글 SEO의 측면에서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Cosmetic 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웹사이트에 접속해 보니 전자부품을 만드는 회사라면 전혀 맞지 않은 웹사이트이며 잘못된 도메인으로 볼 수 있겠죠.
도메인은 제품이나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도 상당한 중요성을 갖게 됩니다. 만약 자사의 브랜드 이름과 동일한 도메인이 누군가에 의해 확보되어 널리 이용중이라면, 기업의 이미지나 비용, 분쟁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의 Line 서비스는 Line.co.kr 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의도된 것인지 아닌지는 신경 쓸 바가 아니지만, 문제는 해당 도메인은 그 이전에 차선도색 전문 업체의 도메인으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분쟁과 소송 등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는 생략하고, 만약 ‘라인‘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해당 도메인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진행했다면 적어도 분쟁이 일어나는 건 조금은 방지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다른 곳도 아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라면요.
Speedofart.com은 Speed of art 일까 Speedo fart 일까?
2. 원하는 도메인 네임이 이미 사용중이라면?
라인 같은 경우는 워낙 큰 업체와 오래전부터 사용 된 도메인의 경우라서 직접적으로 다가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생각하는 도메인은 흔히 1~3개의 영어 단어로 구성 된 이름일 것입니다. 회사의 이름이나 제품군, 브랜드, 상품명 등의 이름을 도메인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예. 누구나 그렇습니다. 그렇다 보니 남아있는 도메인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아예 문장이나 구절처럼 긴 도메인을 사용하기도 하고 약자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기존 등록된 도메인을 누군가로부터 구매할 수도 있지만, 역시 비용이 비싸겠죠.
다른 방법으로는 지난 번 소개했던 방식인데, 원하는 어휘가 포함된 만료 도메인을 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도메인이 꼭 회사 이름과 일치해야 하는가?
무조건적으로 회사 이름과 도메인 이름이 일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절대적이지는 않다는 것이지, 불필요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기업의 경우에는 도메인과 회사 이름이 일치하기 마련입니다. 다만 특수 목적을 띄는 웹사이트의 경우는 기업명 대신 브랜드나 제품, 카테고리, 서비스명 등, 다양한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온라인으로 보기에 자사의 이름이나 서비스와는 연관성이 있는 이름인 것은 상식적이겠지요.
제약회사 GSK의 특정 제품에 대한 사이트 주소는 본사 주소로 구성하지 않습니다.
4. 도메인은 어디서 구입할까?
세계에 수많은 도메인 판매 업체들이 있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판매라기 보다는 등록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업체가 ICANN (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의공식적인 등록 기관이고, 여러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더욱 좋겠지만, 어디를 사용하든 큰 차이는 없고, 어느 정도의 업력이 있고 사용자층이 있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해외의 경우는 대표적으로 Godaddy.com, 1and1.com 등의 사이트가 프로모션을 많이 하며 사용자가 많고, Namesilo, name.com 등등 여러업체도 많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메가존(호스팅케이알), 웹티즌 등이 저렴한 편이며 그외에도 가비아, 블루웹, 후이즈 등, 아주 많은 업체가 포진하고 있어, 여러 서비스나 기능을 비교하고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대부분 업체의 도메인 등록 비용은 한국의 경우 1년에 1만원 내외에서 3만원까지이며, 해외의 경우는 프로모션 미포함시 비슷한 가격대입니다. 물론 프로모션이 적용되면 3,000원 정도의 신규 등록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다음 편 부터는 한 단계씩 따라할 수 있도록 실제 구입과 적용을 실습하는 방식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