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 해외 쇼핑몰 제작(4) : 인터넷과 호스팅
지난 번까지 도메인을 구입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호스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조금 천천히 가자는 의미에서 개념에 대한 정리를 하겠습니다.
인터넷 세상은 여러 컴퓨터가 연결 된 네트워크 입니다.
네이버조차 없던, 전지현씨가 녹색 모자에 하얀 날개를 달고 나오기 이전…
까만 멍멍이를 칭찬하던 라이코스 이전…구글은 뭐 아직 구글의 아빠들이 학생일 때….물론 그 이전부터 있던 인터넷입니다.
요새는 그마저도 생략해버리는 www, 즉 월드 와이드 웹을 접할 당시를 떠올려보면, 인터넷에 대한 이해가 낮을 그 당시에는 컴퓨터끼리 연결되고 그것이 망을 이룬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네트워크라는 개념은 있었지만 그것은 일반 사용자와는 거리가 있었고, 전화접속 (ATDT 01410을 기억하신다면….) 등을 이용하여 특정 서버(컴퓨터)에 접속하는 것이 전부 였죠.
잡지 한켠에 실렸던 오해금지 OX 퀴즈,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은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슈퍼 컴퓨터에 접속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은,X) ‘ 같은 것도 있었죠.
< 이 네이버는 녹색 이전의 네이버군요 >
인터넷은 그물망처럼 수많은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는 가상의 공간입니다. 서로의 컴퓨터에 접속해서(들어가서) 문서를 보고, 사진을 보고, 영상을 볼 수 있는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네이버,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등, 모두 어떤 컴퓨터에 접속해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내 컴퓨터도 어딘가에 연결되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군가가 또 내 컴퓨터에도 들어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당연히 떠오릅니다.
2. 서버(Server)
물론 내 컴퓨터에도 누군가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 컴퓨터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고, 단지 나만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의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같은 운영체제에서 서버 기능은 제한을 두고, 인터넷 접속을 해도 방화벽을 세우고, 우리가 활용하는 프로그램 쪽으로 많은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어지간한 경우(해킹,바이러스 등)를 제외하고는 누군가가 내 컴에 들어올 이유도 없고,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안에 신경써서 백신이나 방화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영화에서 흔히 보이는 서버룸>
인터넷이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컴퓨터를 서버(Server) 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서비스(service)를 제공하는 컴퓨터의 개념이죠. 이들은 인터넷 접속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전용 컴퓨터이기 때문에 필요 없는 장치는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도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서버는 여러 컴퓨터에서 접속을 하기 때문에 처리 속도는 빠르고 다중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럼, 네이버나 구글 등의 서버는 단 한 개만 있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동시에 여러 접속자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한두대의 서버와 회선으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수 많은 서버들이 존재하고 서로 연결되고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고 있습니다.
그럼 그 서버가 구글인지 네이버인지 어떻게 알고 접속할 수 있을까요?
3. IP주소와 도메인
인터넷 세계의 각 컴퓨터는 각자의 고유한 주소를 갖고 있습니다. 그것을 IP(Internet Protocol) 주소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알기 쉽게 이름과 매칭시켜, 도메인을 통해 접속하게 됩니다. 전화번호를 예로 들면, 친구나 지인의 전화번호를 모두 외울 수는 없기 때문에 전화번호를 주소록에 저장해두고 그 앞에 이름을 지정해 둡니다. 그럼 이름으로 전화번호를 찾고 걸 수 있는 것 처럼, 도메인도 서버의 특정한 IP주소를 주소록에 저장해 두고 그 앞에 이름을 지정해 둡니다. 그럼 누군가가 특정 도메인을 입력할 때에 IP주소로 변환하고, 해당하는 서버로 연결해 줍니다.
4. 도메인 네임 서버 (Domain Name Server)
도메인 네임 서버(줄여서 DNS)는 위에서 예를 든 주소록에 해당합니다. IP주소를 도메인과 매칭시켜서 저장해두고 누군가가 그 도메인을 찾고 싶어 한다면, 그것은 ‘이 IP이다‘ 하고 알려주는 것이죠. 이 네임서버는 세계에 퍼져있고 서로 갖고 있는 정보를 교환합니다. 그럼 우리는 이전에 구매했던 도메인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IP주소를 갖는…즉 서버는 없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라즈베리파이, 다만 서버로는 이건 좀 많이 작습니다>
5. 호스팅
서버는 집채만큼 큰 서버도 있는 반면, 손바닥만한 서버도 있습니다. 또한 직접 서버를 구축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정보 접근성도 좋아져, 엄청난 스케일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서버는 스마트폰으로도 구축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서버는 독립몰, 즉 자체적인 해외 쇼핑몰을 위해 Wordpress를 설치할 만한, 그리고 해외에 있는 소비자가 접속해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을 만한 용도와 목적의 서버가 필요합니다.
일단 서버를 직접 구축하는 것은 적잖은 비용과 노력, 공간, 인터넷 망, 구축 기술 등,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컴퓨터를 처음 사면 윈도우를 설치해야 하는 것 처럼 운영체제 설치부터 시작한다면, 워드프레스는 커녕 서버 설치로만 수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호스팅이라는 좋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호스팅은 서버의 일정 공간과 자원을 임대하는 것입니다. 전문가, 기업에서 구축하는 서버의 일정 용량과 인터넷 회선의 사용, 데이터 유지 관리 등의 업무를 서버 호스팅 업체에 일임하고 해당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어렵고 전문적인 서버 구축보다는 실제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부분에만 신경쓰는 것 입니다.
다만 서버의 공간은 한정되어 있고 접속자나 사양에 따라 속도도 다르고, 유사시 대비하는 서비스 등, 자세한 부분까지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료로 서비스 되고 다양한 옵션으로 가격도 업체나 서비스마다 각각 다릅니다.
그럼, 어떠한 서버를 사용해야 하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다음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