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T셀러들에게 타겟 시장은 전 세계입니다여러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하여 판매활동을 하고 있지만 판매를 하다보면 자체 쇼핑몰을 갖고싶다혹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국내 쇼핑몰 제작 솔루션들도 글로벌 쇼핑몰 제작이 가능한 업체가 있지만자세한 내용을 들여다 보면 결제 시스템(PG뿐 아니라 해외 쇼핑몰들에 비해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부족한 모습들이 종종 보입니다. 결국엔 해외에서 만들어진 여러 솔루션들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막상 찾으려면 알기 어려운 정보가 다소 있는 편이라이번 편 부터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솔루션들을 알아보고 비교하여한가지 솔루션을 활용하여 쇼핑몰을 제작하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1. 왜 쇼핑몰을 만들려 하는가?

 다소 진부하고 지루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하지만 중요한 질문입니다. 
해외 오픈마켓의 수수료가 비싸서쇼핑몰로 대박 났다는 사람이 있어서이쯤되면 내 쇼핑몰 정도는 있어야 할것 같아서?
자신이 생각하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그 이유는 목적과 연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질문입니다.
 직접 만들거나 전문가에게 맡기거나쇼핑몰을 만드는 것에서 부터 운영관리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비용 등이 투자됩니다단순한 목적이 아닌 확실한 이유와 목표를 갖고 시작해야 효율적이고 목적에 맞는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구체적인 계획까지는 어려워도 구체적인 목적은 필수입니다.
 여러 목적들이 있겠지만 요즘은 주로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를 위해아마존 카테고리 승인을 위해브랜드 이미지 재고를 위해오픈 마켓 수수료를 아끼기 위함 등의 이유가 많이 보였습니다.

2. 독립형? 임대형?

 국내에서 해외 쇼핑몰이나 국내 쇼핑몰을 제작하려면 이 두가지의 선택지와 마주하게 됩니다그 차이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다가,  결국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개념 자체는 해외 쇼핑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정형화 된 이름까지는 아니지만독립형과 비슷한 개념으로는 직접 서버나 호스팅을 이용하여 쇼핑몰을 제작운영하는 방식과임대형과 비슷한 개념으로 솔루션 업체의 쇼핑몰 서비스를 이용해서 제작운영하는 방식이 있습니다익숙한 명칭이기 때문에 편의상 독립형과 임대형으로 부르겠습니다.
 하지만 그 두 방식의 차이는 의외로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용만으로 비교 해 보면, 독립형은 호스팅이나 서버를 운영하는 비용이 들어갑니다.  임대형은 월 사용료나 기타 수수료가 필요하죠. 가격이야 계산 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선택은 단순히 금액만으로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제공되는 기능이나,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자유도, 문제 발생시의 C/S 부분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솔루션마다 장단점이 있고 모든 것을 만족하기는 어렵겠지요.

3. Magento Vs Prestashop Vs Shopify Vs Woocommerce

많이 사용되는 솔루션을 비교했습니다여러 솔루션을 비교하는 데에는 해외 유명 리뷰나 각종 정보 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지만 아무래도 빅데이터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https://www.google.com/trends/explore?q=Shopify,Woocommerce,Magento,Prestashop

위 데이터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구글에서 검색된 각 솔루션들의 5년간의 관심도 변화입니다주의할점은 위의 결과가 무조건적인 장점이나 단점만을 나나태지는 않습니다예를 들면 A라는 검색어에 해킹사건이 있었다한다면 순간적으로 관심도는 높아질 것입니다그러나 이 상승은 인기도나 장점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위의 데이터는 전반적인 추세를 보아 선호도나 관심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게다가 위의 결과들은 일반 소비자들이 아닌온라인 쇼핑몰을 제작하려는 사람들의 검색 결과로 예상되므로여러 솔루션에 대한 어느 정도의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감소 추세와 증가 추세

 위의 그래프 상으로는 강력한 예전부터 많은 인기를 누렸던 독립형 솔루션의 대표 주자인 Magento와 온라인 쇼핑몰에 특화된 기능을 갖고 있는 Prestashop이 최근 몇 년 간 조금씩 줄어드는 관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반면에 Shopify Woocommerce 는 기울기의 차이는 있지만 조금씩 관심도는 높아지고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수치상으로는 Magento 가 여전히 높지만최근에는 Shopify가 약간 역전 한 듯 보입니다사실 Magento는 강력한 솔루션임이 틀림 없습니다사용자 층도 폭넓고요다만 추세상으로 Shopify Woocommerce가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마침 대표적인 독립형과 임대형 솔루션으로 구분 할 수 있는 솔루션들이므로다음 편 부터는 위의 두 솔루션을 비교해 보고 쇼핑몰 제작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4. 솔루션의 중요성?

 과연 솔루션 선택이 그렇게 중요한 것일까요?
사실모든 일에서 가장 중요한 건 “기본” 입니다솔루션은 “기본” 에서는 약간 동떨어진 부분입니다해외 쇼핑몰에서 중요한 것은 솔루션이나 스킬 등의 부가적인 요소보다는 아주 기본적인 요소인 “아이템”  “컨텐츠가 되겠습니다호스팅이나 비용 계산을 하기 전에 쇼핑몰을 왜 만들려 하는지 그 이유가 중요한 점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사실 솔루션이야 어떤 것을 사용하든 소비자는 알 수 없으며알아야 할 이유도 없습니다디자인은 영향이 없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절대적인 요소는 아닙니다차라리 속도가 디자인보다 더 큰 영향이겠지요판매되는 아이템과 신뢰가격 등중요하면서 그와 동시에 아주 기본적인 쇼핑몰의 요소를 충족시켜야 합니다따라서 쇼핑몰의 선택에 너무 많은 시간을 기울이는 것 보다는 어떤 솔루션이라도 좋은 아이템으로 제대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 × 7 =